2011. 1. 1.

Ari Hershowitz 이야기

오늘은 Tabulaw의 Founder인 Ari를 만났다. Ari Hershowitz는 Yale을 졸업하고 Caltech에서 석사를 받고 Georgetown Law Center를 졸업하고 DC에서 환경관련 변호사로 일하던 법조인이다. 변호사로 일하다가 법조인들이 사용하는 오프라인 리서치 환경이 불편함을 느끼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드는 회사를 창업한다. 이름하여 Tabulaw.

우선 우리가 Ari를 알게 된 계기부터 소개해야 겠다. 우리는 성문형의 도움으로 형집에 몇일 간 머무르기로 했다. 물가가 비싼 동네라서 형 덕분에 경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었다. Mountain View에 있는 형 집에 갔을 때 집 쇼파에서 맥북으로 뭔가를 부지런히 하고 있던 친구가 있었는데 그 사람이 바로 Ari였다. 간단히 서로 소개를 하고 우리의 여행과 그의 사업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그리고는 다시 연락을 해서 새해 첫날에 Ari를 다시 만나게 되었다.

DSC_0212

성문 형님.

DSC_0213

Ari. 성문 형과 Ari가 만나게 된 이야기는 더욱 재미있다. 침대 메트리스를 사다가 만나게 되었다는데. 자세한 이야기는 성문형 블로그에서 보시길. 성문형은 Mobile에 Expertise가 있으시니까 현재는 Tabulaw에서 팀 멤버로 활동하고 계신다. 역시. 준비된 사람은 언제나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DSC_0144DSC_0147우리는 Mountain View에서 만나 쌀국수를 먹었다. 하하하. Ari는 Mcbook으로 우선 자신이 만든 서비스를 소개해 주었다. Tabulaw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서비스에 관한 간단한 소개.

We create software tools for legal work.

Tabulaw makes legal research and writing more productive for the practitioner and more accessible for everyone else.

Our mission is to make the law work for everyone.

자신이 변호사 일을 하면서 느꼈던 불편함을 바탕으로 만든 서비스라고 했다. 그래서 인지 정말 사용 방법이 간단했다. 법 조항을 간단한 방법으로 자신의 이메일 계정에 가져갈 수 있고 이를 관리하고 공유하는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었다.

 

질문. 변호사 출신인 Ari는 어떻게 이런 제품을 만들 수 있었을까?

우선, Tabulaw 팀의 경력들이 화려하다. 지금은 멤버 교체가 있었지만 시작 멤버들은 Finance와 Design을 맡은 팀 모두 Stanford Alumni 였다. 엔지니어를 맡은 성문 형도 Oracle에서 PM으로 일하고 있고, Gamevil창업경험과 MBA경력까지 있으니 화려하지 않은가.

더 재미난 것은 Ari가 보여준 꽤 훌륭한 서비스를 인도, 유럽의 엔지니어를 통해 아웃소싱으로 제작했다는 것이다. Ari는 이제 Launching을 준비하는 Beta version이라고 했지만 내가 보기에는 간편하고 깔끔했다. Ari는 인터넷을 통해 프로그래머를 구할 수 있는 온라인 협업을 소개해줬다.

image

Odesk라는 웹사이트다. 여기서 세계각지의 엔지니어들을 전공 분야와 Rating을 포함해 볼 수 있다. 재미난 것은 엔지니어가 일을 하는 동안 일의 진행 상황과 업무시간을 Ari가 스크린 샷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엔지니어의 키보드 입력이나 마우스 클릭을 그래프로 볼 수 있었다. 인도와 유럽에 흩어져 있는 엔지니어들이 코딩을 하고 Ari는 온라인 상으로 그들을 통제할 수 있는 것이다.

 

질문. 젊은 창업가들에게 줄 수 있는 조언은?

우선, 일단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고 시장의 반응을 살펴가면서 개선해 나가라는 점이다. Ari는 자신이 보고 있는 책을 소개해 주었다.

DSC_0148

새로운 제품으로 시장을 형성해 가는 과정을 소개하는 이 책에서도 한편으로는 제품을 만들고 다른 한편에서는 소비자를 만나 서비스를 소개하고 Feedback 받을 것을 권한다. 완벽한 제품을 만들어서 소비자에게 가져가도 소비자의 욕구와 어긋날 수 있으니까. 한편으로는 제품을 개발하고 한편으로는 소비자를 교육시키는 방식으로 시장을 형성해 가는 것.

그래서 Ari도 지금 만들어진 제품을 바탕으로 Law school학생들이나 변호사들에게 사용을 하게 하고 Feedback을 받아서 제품을 개선해 나가고 있었다. 우리에게도 서비스의 개선점에 대한 아이디어를 물어 봤었다. 우리도 몇 가지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공유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독자적인 공유 시스템을 만들기 보다는 Google Group을 활용하는 것이 어떻겠느냐? 케이스들을 정리해서 법률 정보의 위키피디아가 되는 것은 어떻겠느냐? Ari는 우리가 블로그 포스팅를 할 때 쓰는 Window Live Writter에 관심을 가졌다. 블로그 포스팅은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인터넷 접속환경에 상관없이 편하게 하드디스크에 저장해서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호한다. Ari도 이와 비슷하게 오프라인 상에서도 법률 문서를 작성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생각해 봐야겠다고 했다. 왜냐면 법률문서나 블로그 모두 오랜시간을 거쳐 작성하고 그때 그때 업로드하기 보다는 완성되었을 때 이를 공유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DSC_0141

또 하나의 조언, 외부 시장의 트렌드 보다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 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했다.Ari는 2009년에 Tabulaw를 창업했고 이제 3년째인데 자신이 만들어내는 제품과 서비스에 관해 강한 열정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창업 첫해에는 주위 모든 사람들이 ‘멋진 아이디어다. 이젠 네가 백만장자가 되는거야?’라고 말했다. 이듬해에는 ‘진행이 힘들다면 직장을 알아봐야 하지 않냐?’라고 말했다. 3년이 지나면 ‘이젠 그만하고 일자리 찾아봐’라고 말한다. 주위의 말, 말, 말들에도 흔들리지 않는 자신의 신념이 필요하다고.

Ari 또한 DC에서 환경전문 변호사로 일하다가 실리콘 밸리에서 창업을 하기까지 큰 용기가 필요했을 것이다. Ari는 자신은 돈을 벌기 위해 이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자신이 일하면서 느낀 엄청난 비효율을 개선하고 싶었다. 법전을 뒤져 조항을 찾고 이를 컴퓨터에 입력하고 워드나 PDF문서로 작성해서 공유하는 그 불편한 과정을 개선하고 싶다는 것이다. 뭔가 세상을 좀 더 나은 곳으로 만들어 나간다는 확신의 그의 도전을 가능하게 하지 않았을까?

 

질문. 투자금 유치는 힘들지 않았는가?

Ari는 Nitch를 공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가로써의 힘든 점을 표했다. Bay area의 기업가들이 백만장자가 되는 것은 매력적인 Exit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IPO혹은 매각. Google, Apple, MS 같은 회사들은 엄청난 현금을 보유하고 있고 자신의 기업에서 놓친 부분이나 약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신생 기업들을 바로 바로 흡수한다. 그리고 VC들 또한 이러한 화려한 Exit을 바라보고 투자한다.

그리고 VC들은 한편으로는 대규모 자금을 운영하는 곳에서 돈을 끌어오고, 다른 한편으로는 신생회사에 투자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뭔가 유명하고 주목 받는 기업에 투자하고 있는 것이 자신의 명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이를 통해서 다시금 돈을 끌어올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변호사 같이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시장을 노린 서비스는 투자금 유치에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고 했다.

DSC_0143

 

인터뷰 후기

2011년을 맞이하는 1월 1일 첫날에 우리는 쌀국수를 먹으며 Ari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회사에 관한 이야기도 하고, 우리가 가진 사업아이디어를 제시하면서 피드백을 받기도 했다. 아내와 딸 사진을 보면서 어떻게 아내를 보고 이 사람이다! 하고 확신했는지 묻기도 하고.

세시간 가량의 미팅 동안 Ari는 겸손하게 우리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줬다. 우리가 여행 준비했던 10개월 가량의 도전에 박수를 쳐주고, 우리가 Start-up을 시작할 때에 필요한 구체적인 조언을 들을 수 있었다. 우리가 Bay area에 머무는 동안 만날 기업가들을 소개해 주기도 했고, 자신이 겪었던 어려움에 대해서도 솔직히 털어놓았다. 화려한 변호사의 직위를 내던지고 도전하는 용기와 겸손함을 모두 갖춘 Ari. 새해에는 Tabulaw가 성공해서 세상을 좀 더 나은 곳으로 만들겠다는 그의 바램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